대부업체 이자율과 연체이자 - 법정 최고이자율(2018년)

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고자 하는 분이라면 이자, 즉 금리가 제일 신경쓰이기 마련입니다. 대부업체는 기본적으로 1금융 은행에 비해 4~5배 정도 높은 이자라 가능하면 이용하지 않는게 좋지만, 급하다면 이용할 수 밖에 없겠죠.

대부업체의 이자율은 우선 법정 최고이자율이 정해져 있습니다. 과거에는 최고 연 27.9% 이내였지만, 2018년 2월 8일부터 연 최고 24% 이내로 인하되었습니다.

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정식으로 등록된 대부업체만 법정 최고이자율을 준수하니 해당 대부업체가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는 것이죠.

연체이자도 마찬가지입니다. 종전에는 최고 연 27.9% 이내였지만, 현재는 연 24% 이내로 인하되었으므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
아래 그림은 실제 대형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적용받고 있는 평균 대출금리(이자율)입니다. 최저금리와 최고금리, 평균금리가 나와있죠.

최고 연 24% 이내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최저가 연 24%인 것과 비슷한거 같습니다. 대부분의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이 실제 받는 이자율이 최저가 21.9%에서 24% 인 것을 보면 알 수 있죠.

20% 이내로 받는 사람이 한명도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(골든캐피탈대부, 굿타이밍대부, 넥스젠파이낸스대부, 리드코프, 리베에이엠씨대부 등) (출처 : 한국대부금융협회 홈페이지)